NO. 이미지 요약
56 평면해시계 설명 및 구조, 관측방법


<체험 평면해시계> 

해시계 설명.jpg

..
55 앙부일구 설명 및 관측법


<앙부일구 설명 및 관측법> 

해시계설명1.jpg

54 석각 천상열차분야지도 제 228호
수의계약 식별번호  22423774



<숙종본>

천상열차분야지도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오래된 전천 석각천문도로서, 고구려에서 유래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조선 태조 4년(1395)에 처음 제작된 이 천문도는..
53 해시계광장


<동양해시계광장>  수의계약 식별번호  22587022


동양 해시계 광장은 12종류의 동물 문양을 캐릭터로 만든 체험형 해시계이다.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술, 해의 12지(支)는 12종류의 동물을 상징한..
52 벽면해시계

벽면 해시계(향동벽 입면일구, 향서벽 입면일구)
벽면해시계는 벽면에 그려진 시각선과 계절선에 맺힌 영침 그림자로 시간을 읽는 해시계이다. 서양에서는 일찍이 벽면을 이용한 해시계가 발달하였다. 이 해시계는 남북방향으로 설치되어 있어 시반면은 동서방향으로 향해 있다. 서쪽 벽면을 이용하여 향서벽 입면일구를 설치하고, 동쪽 벽면을 이용하여 향동벽 입면..

51 적도식 해시계

해시계의 시반 면을 하늘의 적도면에 맞춘 시계이다. 조선 초기의 현주일구, 천평일구가 이러한 적도식 해시계라고 할 수 있다. 이 적도식 해시계는 시반 양측 면에 12시 100각이 새겨져 있다. 시반 중심에는 지구의 자전축방향(하늘의 남북극)으로 영침이 관통해 꼽혀있다. 춘분에서 추분까지 위쪽의 시반 면에 맺힌 영침 그림자로 시..

50 (주)옛기술과문화의 복원유물은 저작권이 있습니다.


<간의 저작권 예시>


본사가 연구 복원한 모든 문화재에는 지적 및 저작권 협회에 등록된 저작권이 있습니다.
본사의 복원 유물 함부로 무단도용·이용하여 적발되는 즉시 법적조치를 이행하겠습니다.
이점 유의하여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홈페이지에 등록된 유물들은 ..

49 관상감측우대


수의계약 식별번호  22425110



이 측우대는 옛 경복궁 관상감의 유물로 전해지던 것으로 조선 초기 강우량 측정기기의 유물로는 유일한 것이다. 측우대는 높이 87.6㎝, 세로 59.7㎝, 가로 94.5㎝의 직육면체의 ..

48 창덕궁측우대

수의계약 식별번호  22423769


조선시대에 강우량을 측정하는 측우기를 올려놓았던 측우대이다. 측우대는 높이 30.3㎝, 가로 45.3, 세로 45.5㎝의 대리석으로 만들었다. 대석의 네 측면에 새겨진 명문(銘文)은 측우기의 제작 ..

47 선화당측우대

수의계약 식별번호  22423759


측우기는 조선시대 세종대(世宗代)부터 조선말기까지 비의 양을 측정하는 기구이다. 세종대왕은 땅속에 스며든 빗물의 깊이를 자로 재어 강우량을 측정하던 종래의 불완전한 방법을 철(鐵)로 주조(鑄造)한 ..

46 측우기
측우기는 세계 최초의 우량계로서 다른 나라보다 200여 년이 앞선 1441년에 세종대왕 시기에 발명되었다. 주철 또는 청동으로 만든 원통형의 측우기 본체와 이를 안치하기 위하여 돌로 만든 측우대, 그리고 고인 빗물의 깊이를 재기 위한 자(유척을 사용함)의 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45 경조오부

경조오부(京兆五部)

<동여도(東輿圖)의 서울지역 부분>
 동여도의 제 1첩에 삽입된 서울 부근 지도이다.
 지도의 제목인 <동여도>는 대동여지도의 줄임말이다. 이 지도는 대동여지도의 필사본으로 대동여지도를 목판으로 찍어 내기 이전에 제작했거나 또는 대동여지도를 발간한 후에 지명과 설..

44 도성도

도성도(都城圖) : 이 지도는 서울의 성안과 주변지역을 산수풍경화의 기법을 살려 그린 지도이다.
 지도의 제작자는 밝혀져 있지 않으나 그림과 글씨로 보아 정부기관인 도화서(圖畵署)에서 그린 것으로 추정되며, 제작년대는 지도의 종묘 동쪽에 표시된 장용영(壯勇營)을 기준으로 추정할 수 있다. 즉, 장용영 청사는 정..

43 도성도-동여도의 서울지역부분

  동여도의 일부분으로 작성된 서울의 부근지도이다.
앞에서 설명한 동여도의 일부분으로 경조오부처럼 전도(全圖)의 축척비율과 축척을 달리한 대축척으로 서울의 성안을 자세히 그리고, 그 주변도 포함시킨 지도이다. 조선시대의 서울은 일반적으로 문(門)안으로 불리는 성내(城內)와 문밖인 ..

42 거중기

큰 건축공사에서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리는 데 쓰였던 재래식 기계. 지금의 기중기(起重機)에 해당된다. 여러 개의 도르래를 이용하여 작은 힘으로 큰 물건을 들어 올리는 역학적 원리를 이용하였다. 조선 정조 때 수원성곽(水原城廓)을 쌓는 데 사용되었는데 실학파였던 정약용(丁若鏞)의 《기중도설(起重圖說)》에 그림과 설명이 수록되어..

    1    2    3    4